기사제목 “우주부터 전통까지 매력 가득”, 이바라키현 산업견학투어 명소 5선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우주부터 전통까지 매력 가득”, 이바라키현 산업견학투어 명소 5선

기사입력 2023.03.30 16:1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이바라키현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제조회사들이 가득합니다. JAXA, 카가미 크리스탈, 히타치노 네스트 맥주의 기우치 주조 등 일본을 대표하는 연구시설이나 제조회사 등의 거점이 자리해 있습니다. 가이드 투어나 셀프 투어를 통해 각 기업의 매력을 찾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선사하는 산업시찰에 매력적인 명소들을 소개합니다. 

 

1_eye-900x675.jpg

1. JAXA 쓰쿠바 우주센터

쓰쿠바 우주센터는 일본의 우주개발의 중심적 존재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의 최신 시험설비를 갖춘 종합적 사무소입니다.

인공위성의 개발・ 운용, 국제우주정거장(ISS) 부위의 하나인 ‘키보’ 일본 실험동을 이용한 우주환경이용이나 우주비행사 양성과 활동 추진, 로켓・운송 시스템의 개발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투어는 개인은 1일 2회(11:30、15:00), 단체는 1일 4회(10:00, 11:30, 13:30, 15:00) 개최하고 있습니다. 참가비는 대인(18세 이상) 500엔, 고등학생 이하는 18세까지는 무료입니다. 영어로 진행하는 투어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인터넷 예약 시에 영어 대응을 선택하면 가능합니다. 

JAXA 쓰쿠바 우주센터의 가이드 투어는 약 70분입니다. 센터의 역사와 활동을 소개하는 비디오 (약 10분)를 시청한 후, 버스에 탑승해 우주비행사 훈련 구역, ‘키보’의 운영 관제실, 위성의 모형이나 우주의학 연구에 사용된 장치 등 우주개발의 역사에 관한 전시 구역 등, 시설을 견학할 수 있습니다.

견학의 가장 재미있는 점은 운용 관제실의 플라이트 디렉터나 관제원의 일하는 모습을 보는 것입니다. 국제우주정거장(ISS)의 우주비행사는 물론 세계의 운용 관제센터와 항상 연락을 취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투어 종료 후에는 JAXA 활동을 전시로 소개하는 스페이스 돔(입장 무료) 견학도 추천코스입니다. 우주에서 활약하는 인공위성이나 로봇 기술 레플리카나 ‘키보’ 일본 실험동의 실물 모형을 내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fanfun.jaxa.jp/visit/tsukuba/


8-1.jpg

2. 카가미 크리스탈

카가미 크리스탈은 일본의 전통공예품인 에도키리코나 절묘한 크리스탈 유리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1934년에 탁월한 유리 공예가였던 카가미 코우조 (1896-1985)에 의해 창업, 크리스탈 유리 컷과 조각(그라뷔르 기법) 기술을 일본에 소개한 것이 시작입니다.

카가미 크리스탈의 고품질 크리스탈은 일본 국빈 공식 리셉션을 시작해 세계 각국의 일본 대사관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궁내청이나 영빈관, 수상관저에 조각한 유리 제품을 제공하는 등, 산토리나 시세이도 등 일본을 대표하는 제조회사 제품에 고급 유리병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카가미 크리스탈 본사는 도쿄의 가마타에 있었지만 1990년에 이바라키현 류가사키시로 이전했습니다.유리 제조나 조각은 고온에서 절삭하기 때문에 공장 견학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공장에 인접한 갤러리 숍에서는 풍부한 상품 수와 단 하나뿐인 오리지널 상품이 전시되어 있어 크리스탈을 좋아하는 분들께 좋은 시설입니다. 

갤러리 숍 내에는 크리스탈 유리의 제조 공정과 조각 공정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 유리가 보통 유리와 어떤 점이 다른지, 에도키리코의 복잡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2층, 3층의 크리스털의 비밀을 알 수 있습니다.

숍에 인접한 자료관에서는 카가미 코우조의 수상작을 시작해 황실 문양이 새겨진 크리스탈 레플리카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자료관은 무료 견학이 가능하며 사전 예약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kagami.jp/english/index.html

 

16-1.jpg

3. 기우치 주조

크래프트 맥주 애호가 사이에서 알려진 ‘히타치노 네스트 맥주’ 라인업은 다양한 풍미로 일본 국내를 석권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부엉이 라벨로 알려진 ‘히타치노 네스트 맥주’는 해외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약 40여 개국에 출하하고 있습니다.

‘히타치노 네스트 맥주’는 이바라키현 나카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역사 깊은 주조장인 기우치 주조가 제조하고 있습니다. 1823년에 창업한 기우치 주조는 훌륭한 사케를 만든다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나카시는 술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수자원이 풍부한 평야입니다.

이바라키현이 쇼와 초기에 보리 생산량 일본 1위로 1996년부터 크래프트 맥주 양조를 개시했습니다. ‘히타치노 네스트 맥주’는 이바라키현의 농가가 키운 보리와 과일을 사용해 제조하고 있습니다. 맥주 외에도 기우치 주조에서는 매실주나 숙성 위스키, 그리고 2022년 여름부터 진도 제조하고 있습니다.

기우치 주조 본사에서는 기우치 주조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주조장 안을 견학하며 가게 안에서 유료 시음이 가능합니다.

부지 내에는 작은 공방이 있어 오리지널 맥주 양조 체험이 가능합니다.(※예약필수) 스태프와 맥주의 맛이나 내용을 정해, 원료의 계량, 맥아 파쇄, 당화나 여과 작업을 진행하고 발효 작업은 기우치 주조가 진행해 오리지널 맥주가 완성됩니다. 

또한 브랜드 음료가 다양하게 준비된 브루어리 숍이나 네스트 맥주 통 생맥주 3종(900엔/소비세 포함), 사케 3종(900엔/ 소비세 포함) 외에도 단품 유료 시음도 가능합니다.(※가격은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구매도 가능합니다.

☞https://hitachino.cc/


21-2.jpg

4. 구로사와 간장

이바라키를 대표하는 간장 제조사인 구로사와 간장점은 1905년(메이지 38년)에 창업했습니다. 구로사와 간장에서 만드는 강장이나 된장은 일반 가정의 맛으로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고 있으며 애용자도 많습니다.

특징은 약 150년 전에 만들어진 통에 간장을 숙성시키고 있는 점입니다. 발효를 촉진시키는 효모 외에도 통의 벽면에는 미생물이 생식하고 있어 전통의 맛이 계승되고 있습니다.

공장견학은 간장 만들기 작업에 대해 배울 기회입니다. 대두를 약 1년 동안 보존해 소금과 섞어 쪄낸 후 나무통 안에서 발효시킵니다.

공장견학은 무료이며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가이드는 없으며 자유롭게 전시된 곳을 견학할 수 있습니다. 각 공정의 설명은 영어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견학 후에는 병설 카페에서 다양한 종류의 간장이나 아마자케(甘酒) 시음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마자케는 쌀을 발효시켜 만드는 건강에 좋은 논알코올 음료입니다. 구로사와 간장점의 아마자케는 부드럽고 향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카페에서는 간장 아이스크림에 팥과 아마자케를 토핑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www.fujini-shouyu.co.jp/


30.jpg

5. 라폿포 나메가타 파머스 빌리지

이바라키현은 고구마를 쪄낸 후, 슬라이스해 건조한 영양가 높고 풍미가 뛰어난 ‘말린 고구마’ 생산량이 일본 1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를 사용한 과자에 대해 직접 시식하며 배울 수 있는 곳이 이바라키현 동부에 위치한 나메카타시에 있는 ‘라폿포 나메가타 파머즈 빌리지’입니다.

라폿포 나메가타 파머스 빌리지는 학교 교사를 개조해 농업체험에 특화한 시설로 2015년에 오픈했습니다. 현재는 고구마 과자 공장이나 고구마 뮤지엄 외에도 식당이나 매점, 카페 등이 있어 갓 만든 과자를 맛볼 수 있습니다. 시설은 토, 일, 공휴일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시설에 도착하면 먼저 ‘군고구마 팩토리 뮤지엄’에서 고구마가 일본에 전해진 역사나 식량난이었을 때 고구마의 역할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이드는 지식이 풍부하고 재밌는 고구마 캐릭터인 ‘야키에몬’입니다. 다채로운 색감과 이해하기 쉬운 전시로 일부 전시물은 영어 설명도 있습니다.(입관료:대인 900엔, 4세 이상 700엔, 3세 이하 무료. ※최종 입장 15:30)

1층에는 고구마 과자공장이 가동하는 모습을 견학할 수 있습니다. 과자에 사용하는 앙금을 만들기 위해 고구마를 가공하고 있는 직원들의 모습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굽기 위한 큰 오븐도 볼 수 있습니다. 굽는 과정을 거치면 고구마 본연의 단맛이 증가되어 파이나 쿠키 등의 디저트와 잘 어울리는 재료가 됩니다.(※공장이 가동되지 않는 일정도 있습니다.)

박물관과 공장견학 후에는 2층에 있는 레스토랑 ‘이루리스토란테 Farm to the Table’에서 이바라키산의 식재료를 사용하여 신선한 피자와 파스타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직영 매점에서는 선물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군고구마 무제한 담기(650엔)나 말린 고구마, 과자나 파이 등 매력적인 상품이 많습니다.

☞https://www.namegata-fv.jp/

<저작권자ⓒ일본관광신문-日本観光新聞 & www.enewsjapan.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일본관광신문-日本観光新聞  |  창간일 : 2004년 3월 30일  |  발행인 : 이한석  |  (우)03167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68, 진흥빌딩 3층
  • 사업자등록번호 : 202-81-5587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라 09528(2004.3.19)
  • 대표전화 : 02-737-0534 [오전 9시~오후6시 / 토, 일, 공휴일 제외(12시~1시 점심)]  |  news@japanpr.com
  • Copyright © 1997-2020 (주)인터내셔날 커뮤니케이션 all right reserved.
일본관광신문-日本観光新聞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